사명대사 각몽가
 
인생이 살아가는 이 천지는
넒은 바다의 쌀알에 불과하다.
하루살이 같은 인생이여
아침에 저녁 일을 꾀할 수 없도다
한밤중에 풍우를 만나서
꽃이 떨어짐과 다름없다.
 
깊은 잠에서 깨쳐나니
장자이냐 나비이냐
옛 부처 나기 전에
삼계 큰 꿈 깨어나니
가을 밤 둥근 달이 중천에 밝았도다.
 
달색은 교교하고
앞산은 묵묵한데
줄 없는 거문고를 높이 타니
이 소식 누가 알랴.
 
삼독의 술에 크게 취해
어두운 밤잠이 깊어
꿈을 길이 꾸느라
구경할 줄 모르나니
이 아니 애석한가.
 
방편으로 수행하여
내 먼저 성불한 후
중생제도하여 보세.
 
태고라 넓은 천지를
한 칸 토굴 삼아두니
본래 성품의 광명을
어디에다 비교할까.
 
네 곳의 바다는 깊고 넓어
늘거나 줄지도 아니하니
부처 진리 이 아닌가.
나와 남 분별 속에
업의 산은 높고 높아
청정한 깨달음이
그 속에 숨겨 있네.
 
소나무와 잣나무는 불변하여
언제나 푸르르니
항상 설법하여 준다.
 
푸른 산은 청정하고
흰 구름은 유유한데
고요한 산수간에
올연한 모습으로
 
허공말을 빗겨 타고
반야의 혜검을 높이 들어
마군중을 항복받고
법성의 몸을 증득하여
 
주인공과 하나되어
일체처 일체시에
소요자재 수용하니
우담발화 만발한다.
 
고갯마루에 우는 새는
관음조 이 아니며
잔잔한 맑은 물은
조주의 차 이 아닌가
 
두견새 울음 소리에
종일토록 무심하고
종야토록 무심하니
무심객이 되었도다.
 
깊은 산에 사람 없고
오는 것은 새뿐이라
낮에는 해가 뜨고
밤에는 달이 오니
적막한 공산이나
주야 벗이 항상 있다.
어떤 때는 염불로써
구멍없는 피리 빗겨 불고
주장자를 의지하여
한 덩어리 이루나니
적멸락이 현전하고
 
어떤 때는 높은 산 바위 위에
배회하여 달을 보니
무심한 구름이 나타나고
골짝의 물소리가 들려온다.
 
봄이 오면 꽃을 보고
겨울 되면 눈을 보니
대장부 살림살이
다시 무엇 구하리오.
 
스스로 진리의 즐거움
영원한 법의 즐거움을
저버린 자 누구런고.
 
생사 긴 밤 잠든 사람
세상 욕심에 깊이 빠져
 
큰 고통을 받지 말고
방편 돛대 손에 잡고
생사 바다 넓은 물에
지혜의 배 노를 저어
그 바다를 얼른 건너
모두 함께 부처세계 돌아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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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G°T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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